정보마당


대륙동향

이름 서진희 이메일 newway919@gmail.com
작성일 2016-11-30 조회수 822
파일첨부
제목
‘중 도문-북 남양’ 새 국경다리 건설 기지개

 

중 도문-북 남양새 국경다리 건설 기지개 

남양역 인근 주택단지 완공..평양-단둥 항공편 신설도 

김치관 기자 | ckkim@tongilnews.com

      

국제적 대북 제재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도문시와 북한 남양시를 잇는 새로운 다리의 건설이 시작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두만강 접경 남양시에는 새로운 주택단지가 들어서 국경도시의 면모가 달라졌다. 

<통일뉴스>가 입수한 사진자료들에 따르면, 두만강을 잇는 중국 연변조선족자치주 도문시와 북한 함경북도 남양시 사이의 도문대교와 나란히 새로운 다리를 건설하기 위한 기초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 이곳을 다녀온 한 소식통은 중국 쪽 다리 아래 정자 모양의 시설물들이 철거되고 길을 내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측량작업을 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한 중국 전문가는 도문대교는 오래 된 데다가 계속 개보수해 왔는데, 이번 수해 때문에 개보수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점검을 다시해서 착공을 준비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지난해 9월 남양과 도문을 잇는 국경에 다리를 공동건설하고 관리하는 협정을 체결했다고 보도했으며, 협정식에는 북한 외무성의 박명국 부상과 리진쥔 평양주재 중국대사가 참석했다고 전한 바 있다. 당시 중국은 북한 청진항을 통한 해양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해석이 나왔다. 

도문-남양을 잇는 새 다리는 아직 초보적인 터 고르기 수준인 것으로 보이며, 북측 상황은 육안으로 확인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다른 소식통은 지난 9월 북중 간에 국경지역에 8개의 다리를 신설하기로 합의했다신압록강대교 연결까지 포함하면 9개의 다리가 새로 놓이는 셈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문대교 북측 마을은 5층짜리 다세대 주택으로 추정되는 건물들이 들어서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이 소식통은 지난달 초에 갔을 때만 해도 허허벌판이었는데, 한달 조금 지나 다시 가 보니 이렇게 새 건물이 들어서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 지난 7월 도문에 다녀왔고, 이후 지인으로부터 사진을 받아 변화를 비교, 분석해 봤다과거 건물을 리모델링 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새로 건물을 세우기도 했는데, 수해복구 이후 외형상으로 상당히 산뜻하고 칼러풀해졌다고 확인했다. 

다른 소식통은 중국이 큰물피해 때문에 조립식 주택 자재를 무상으로 대량 긴급지원해 준 것으로 안다김정은 정권이 민생안정과 큰물피해 복구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을 돕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북한이 ‘200일 전투의 주력을 두만강 일대 수해피해 복구로 돌리면서 겨울철이 오기 전에 살림집을 복구하거나 새로 짓는데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과 연관돼 있을 것이란 추측이다. 

북한 남양시 국경마을에 주택단지가 들어서고 도문대교와 나란히 새로운 국경다리 건설이 시작된 것으로 확인돼, 북한의 핵.미사일 시험에도 불구하고 북중간 경제협력이 차근차근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다른 대북 소식통은 “12월 중순부터 평양과 중국 단동 간의 항공노선이 주 2회 운항된다고 전했다. 

평양-단둥 노선은 북-중간 철도.도로 운송의 중심축 역할을 담당해 왔지만 물동량은 늘고 있는데 반해 기존 압록강대교와 철로가 낡아 단동-신의주를 연결하는 신압록강대교 개통이 시급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전글 라진-블라디보스토크 왕래 국제관광선 ‘만경봉’호 출항
다음글 ‘북·러, 원산-블라디보스토크 정기항로 개설 논의’